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 정보/태국

태국 결제 수단 정리(세븐일레븐도 카드, 현금 없이 결제 가능)

by 화성의룰라 2024. 8. 7.

태국여행 결제수단

 

태국은 물가가 비교적 저렴하고, 세계 4대 미식의 나라로 꼽힐 만큼 맛있는 음식이 많아 한국인이 선호하는 여행지 중 하나입니다. 최근에는 편리한 결제 수단으로 현금 없이 여행이 가능한 점을 장점으로 꼽는 분도 많은 것 같습니다. 태국 QR 결제가 가능한 GLN 서비스는 많이 알려져 있는 서비스인데, 여기에 더해 세븐일레븐도 현금 없이 결제할 수 있는 방법과 급할 때 현금 인출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GLN 간편 결제

GLN 간편 결제는 이제 태국 여행의 필수 준비사항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태국의 QR 결제는 국가 차원에서 도입하여 PromptPay로 통일하여 사용하고 있으므로, GLN 서비스만 가입하면 대형 쇼핑몰뿐 아니라 개인 식당과 카페, 야시장, 심지어는 택시와 볼트까지 QR 코드로 간편하게 결제가 가능합니다.

 

GLN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업체로는 하나은행, 토스, 국민은행 등이 있으며, GLN 앱을 직접 설치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앱은 GLN 앱입니다. 타사에서는 GLN 서비스를 끌어다 쓰기 때문에 그런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직접 비교해 본 결과 GLN의 속도가 가장 빨랐습니다. 뒤에 줄이 서있는데 결제창 로딩이 오래 걸려서 진땀 흘린 경험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로딩 속도의 중요성을 느끼셨을 겁니다. 해외에서는 한국보다 인터넷이 느린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현지에서 당황하지 않으려면 조금이라도 빠른 서비스를 사용하는 게 정신 건강에 좋은 것 같습니다.

 

참고로 태국에서 QR 결제를 할 때는 '큐알'이라고 하면 알아듣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스깬'이라고 하면 됩니다.

 

2. 알리페이 제휴사에서 태국 세븐일레븐 결제

GLN 하나만 있어도 태국 여행 중 거의 모든 상황에서 결제가 가능하지만, 여행 중 많이 이용하게 되는 세븐일레븐 결제가 안된다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아쉽게도 태국 세븐일레븐에서는 PromptPay QR 결제를 제공하지 않지만, 알리페이가 가능합니다. GLN에 비해 잘 알려지지 않아 세븐일레븐에서 현금 결제를 하는 한국 여행객을 종종 볼 수 있는데, 카카오페이 그리고 토스페이가 알리페이가 제휴되어 있어 별도의 알리 페이 가입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결제 환율을 계산하는 방법은 동일하므로, 카카오페이와 토스페이 중 평소 이용하시던 결제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별도의 설치 및 다운로드는 필요 없으며, 태국에서 평소에 사용하던 카카오페이 또는 토스페이의 결제 바코드를 활성화하면 자동으로 알리페이 제휴로 결제가 진행됩니다.

 

3. ATM 현금 인출

태국 여행 중 대부분의 경우는 현금 없이 결제가 가능하지만, 호텔 하우스 키핑, 마사지, 개인 투어 등에서 팁을 지불할 때 현금이 필요합니다. 특히 하우스 키핑은 팁을 주지 않으면 청소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가 있어 소액이라도 팁을 주는 편이 좋은 것 같습니다. 태국 바트를 미리 환전하지 못했다면 태국 현지에서 ATM으로 출금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서비스는 트래블로그 또는 트래블월렛입니다.

 

1) 우리ONE 체크카드

우리은행에서 발급하는 해외 ATM 특화 카드로 연회비는 없으며, 해외 인출 시 30%의 환율 우대도 적용됩니다. 태국의 경우 EXK 마크가 있는 ATM 기기에서 인출이 가능하며, 건당 500~1,000원의 현지 수수료가 부과되며, 네트워크 수수료는 면제됩니다. 태국 현지 제휴 은행은 Siam Commercial Bank, Krungthai Bank, Kasikorn Bank, Bangkok Bank PCL 등이 있습니다. 

 

2) 트래블로그 카드

트래블로그 카드는 하나은행에서 발급하는 체크카드로, 연회비는 없습니다. 마스터카드 혹은 유니온페이 중 선택해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해외 ATM 인출 시 건당 3달러의 해외 인출 수수료와 이용 금액의 1%에 해당하는 국제브랜드(마스터카드 또는 유니온페이) 수수료를 면제해 주고 있습니다. 태국의 경우 건당 220바트의 현지 수수료가 부가되며, 외화 환산 여부를 확인하는 창이 뜰 경우, 미국 달러에서 환산하지 말고 태국 바트로 바로 인출해야 추가 수수료를 면할 수 있습니다.

 

3) 트래블페이 카드

트래블페이 카드는 트래블월렛을 운영하는 핀테크 기업 모바일퉁에서 발급하는 카드이며, 마찬가지로 연회비는 없습니다. 해외 ATM 출금의 경우 VISA표시가 있는 ATM 기기에서 1회당 400달러까지 출금이 가능합니다. 수수료는 월 500달러까지 카드 수수료가 면제되며, 사용 국가 및 기기 정책에 따라 현지 ATM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태국 여행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태국 결제 수단을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1) GLN 2) 카카오페이 또는 토스페이에 가입하면 대부분의 경우 현금이나 카드 없이 간편 결제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팁 지급 등에 필요한 현금을 충분히 준비하지 못한 경우 EXK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우리ONE 체크카드를 이용하는 것이 수수료가 가장 저렴하며, 해외 결제 체크카드로 잘 알려진 트래블로그 카드와 트래블페이 카드의 정보도 함께 알아보았습니다.